사회가 되었다. 다문화사회는 국가를 넘나드는 이동 및 이주를 통해 이루어졌다. 국가 간 인구의 이동은 경제적 현상, 자본의 흐름, 서비스의 이동, 아이디어의 창출과 문화적 생산물의 유통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각 문화 공동체 또는 개인이 갖는 고유한 문
사회자본사회자본의 개념은 기본적으로 공동체적 인간관계 회복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사회자본에 대한 논의는 서구 정치 문화의 일반적인 경향인 개인주의적 지향을 어떻게 하면 공동체적 관심(communitarian concerns)으로 바꿀 수 있는가와 관련된다. 산업혁명과 도시화로 인해 전통적
자본도 노동도 아닌 중간자적 입장의 객관적 중재자로서 자임하고자 하는 것이며, 자신의 정치적 기반이 국민의 불신을 사고 있는 과거의 정치세력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새로운 정권은 뭔가 다를 것이라는 기대를 주고자 하는 전략적 선택이다. 제도 정치권에서는 여야 보수 세력과 구분되는
자본주의 경제체제는 근대성의 핵심적인 질적 특성에 해당하며, 자본주의는 근대인의 삶 속에 ‘예측가능성(predictability)’과 ‘계산가능성(calcurability)’이라는 시간에 대한 특정한 성향을 통해 규정될 수 있다(Thompson, 1991; Bourdieu, 1995: 18-9; Misztal, 1996: 102). 따라서 자본주의에 기반을 둔 사회체제와 자본
일상생활의 자연적 태도에서 나오는 기대를 하나의 도덕으로 보고 그에 동조하는 행위
호혜성
타인의 행동에 대한 개인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반응
도덕적 의무감을 바탕으로 둔 교환 유형
사회참여
개인의 사회적 활동의 하나로서 어떤 단체나 조직체에 단순한 개입이나 참석보다도 더욱 적
Ⅰ. 서론
사회정책의 대상은 일반적으로 자본주의 제도의 결함으로 생긴 사회문제를 말한다. 그러나 반드시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예컨대 가족해체나 일탈문제에서 찾아볼 수 있고 더욱이 욕구불만이나 사회부적응과 같은 사회문제는 오히려 개인적 성격 결함에서 생길 수 있다. 그리고 사회정
Ⅰ. 서 론
대의제가 현대사회에서 더 이상 다양한 욕구와 의사를 반영하여 대리하지 못함으로써 시민의 불만을 고조시켰으며, 정부의 입장에서도 불만스런 시민을 대상으로 해서는 더 이상의 효율적인 국정을 수행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 대의민주주의(representative democracy)는 정당
교량적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통합에 기여할 수도 있지만, 또한 종교운동은 소멸해 가는 구질서로부터 멍에를 벗겨주고 새 질서를 지양케 함으로써 그리고 새로운 환경에 있어서 삶에 방해가 되었던 집단 노선을 대치할 새로운 통일을 형성하는 데 이바지함으로써 사회변동을 일으킬 수 있다.
사회란 진지전이 벌어지는 참호이며, 이런 의미에서 그람시는 시민사회를 국가와 시장 사이의 활동 공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현대적인 논점을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후기 자본주의사회가 뿌리내린 현대 서유럽을 중심으로 논의를 제기한 하버마스는 시민사회의 계급적 성격을 벗기고, 규범